AbClon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서비스 제안서

[앱클론 항체 공부 Day 2] monoclonal antibody 단클항체란?

admin 2024-01-17 14:14:02 조회수 645

단클론항체 (monoclonal antibody)?

 

하나의 B cell에서 유래된 항체로 하나의 epitope만 인식하여 특이성이 높기 때문에 연구용뿐만 아니라 진단이나 치료용으로도 널리 사용됩니다.

Hybridoma를 통한 생산방식과 phage display를 통한 생산방식이 있습니다. Phage display로 제작한 항체의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 가능한 이점이 있으나, 다년간의 경험과 실제 항체의 작용을 확인해보면 직접 면역을 통해 hybridoma를 만들어 생산한 항체나 최소 immune library로 만들어진 항체의 성능을 따라오지는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일반적인 mouse monoclonal antibody제작의 경우 항원(antigen)을 주사하여 면역을 진행하고, titer를 확인한 후 비장(spleen)세포에서 B cell을 분리하여 mouse myeloma(골수종 세포)와 세포융합을 해서 hybridoma cell을 제작하게 됩니다.

만들어진 hybridoma cell은 면역 시 target 한 한부위의 epitope만을 잡는 monoclonal antibody를 생산해 내며, In vitro/ In vivo 방식을 통해 항체 생산 및 정제하여 항체를 얻게 됩니다.

한가지 epitope에 반응하는 항체로 특이성(specificity)이 높고, hybridoma cell stock만 보유하고 있다면 동일한 품질의 항체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AbClonMANI protocolmouse monoclonal antibody 제작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다년간 항체 제작의 노하우를 통해 adjuvant 개량 및 dose 조절, injection boosting 타이밍 등 앱클론 만의 최적화 된 면역 방식으로 fusion 진행 시 압도적으로 많은 수의 positive clone 숫자를 확보하게 됩니다.

얼마 없는 candidate에서 원하는 항체를 찾아내는 것 보다는 최대한 많이 확보된 candidate에서 테스트를 통해 필요한 항체를 찾아내는 것이 확률적으로도 유리하기 때문에 MANI protocol을 추천드립니다. 

이전글
[앱클론 항체 공부 Day 1] 항체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문의사항

02-2109-1269